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 및 꿀팁/한자성어

청출어람 [靑出於藍] 뜻풀이와 일상생활 예문 20가지

by 쀼량이 2024. 9. 20.
반응형

 

 

뜻풀이

푸를 청 날 출 어조사 어 쪽 람(남)

 

 - 쪽에서 뽑아낸 푸른 물감이 쪽보다 더 푸르다는 뜻으로,

제자가 스승보다 나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일상생활 예문 20가지

1. 학업 성취

제자가 스승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청출어람하여 학업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2. 음악

그 신인 가수는 데뷔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벌써 청출어람으로 이름을 알리고 있다.

 

3. 스포츠

젊은 운동선수가 선배 선수보다 더 뛰어난 기록을 세우며 청출어람의 사례가 되었다.

 

4. 예술

그 화가는 스승의 영향을 받아 청출어람하여 국제 전시회에서 상을 받았다.

 

5. 비즈니스

제자가 스승의 사업을 이어받아 청출어람하여 성공적인 기업가가 되었다.

 

6. 연기

그 배우는 청출어람으로 연기력을 인정받아 올해의 신인상을 수상했다.

 

7. 과학 연구

제자가 스승의 연구를 발전시켜 청출어람의 성과를 올렸다.

 

8. 기술 개발

후배 엔지니어가 스승의 기술을 발전시켜 청출어람의 결과를 만들어냈다.

 

9. 문학

젊은 작가가 스승의 영향을 받아 청출어람하여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었다.

 

10. 요리

제자가 스승의 요리법을 발전시켜 청출어람의 요리를 선보였다.

 

11. 사회적 기여

제자가 스승의 자원봉사 정신을 이어받아 청출어람으로 지역 사회에 기여하고 있다.

 

12. 멘토링

스승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제자가 청출어람하여 후배들을 지도하고 있다.

 

13. 기술 습득

제자가 스승보다 더 뛰어난 기술을 익히며 청출어람의 사례가 되었다.

 

14. 창업

스승의 조언을 바탕으로 제자가 청출어람하여 성공적인 스타트업을 운영하고 있다.

 

15. 디자인

제자가 스승의 디자인 철학을 발전시켜 청출어람의 작품을 만들어냈다.

 

16. 정치

젊은 정치인이 스승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청출어람하여 선거에서 승리했다.

 

17. 사회 운동

제자가 스승의 사회 운동을 이어받아 청출어람으로 큰 변화를 이끌어냈다.

 

18. 기술 혁신

후배가 스승의 기술을 발전시켜 청출어람의 혁신을 이루었다.

 

19. 교육

제자가 스승의 교육 방식을 발전시켜 청출어람의 교육 모델을 제시했다.

 

20. 자기계발

그는 스승의 가르침을 통해 청출어람의 삶을 살고 있다.

반응형